C E N T U M I N T E R N A L M E D I C I N E

간질환 클리닉

L I V E R D I S E A S E C L I N I C

Scroll

B•C형간염과
간경화

위바이러스 감염으로 간에 생기는 염증입니다.
바이러스는 특정조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B형 C형 간염바이러스는 주로 혈액이 접촉되는 상황에서 (ex. 소독되지 않은 문신 기구로 시술, 출산)통해 전달 간 세포내 세포핵내와 세포질에서 분열 증식합니다. 이를 체내 면역계통이 인지하게 되면 면역조직이 활성화되어 각종 백혈구가 침투하여 염증을 일으킵니다. 염증이 지속되게 되면 간조직은 섬유조직으로 바뀌게 되는데 이것이 간경화입니다.
각각의 단계의 진행과 염증 및 섬유화의 반응정도는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간염 및 간경화가 심해질 경우, 간기능 저하로 인한 여러가지 증상 가볍게는 피료함 정도에서 심하게는 황달 및 복수, 각혈등으로 사망하게 됩니다. B형간염의 경우 세포핵내 존재하여 돌연변이를 유발하여 간암의 발병율이 더높으나 C형 간염바이러스는 세포질에 분열 증식하여 간암발병율은 떨어지나 간과할 수는 없습니다. 간경화가 있을 경우 간암발생율은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본원에서는 최근 완치에 이르게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약제를 사용하여 치료한 경험이 있으며, 간경화를 조기에 확인할 수 있는 초음파 장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40대 이상 발병 많아지는 A형 간염, 방치하면 간암으로 진행하는 B형 간염, 백신이 아직 개발되지 않은 C형 간염 예방수칙
① A형, B형 간염은 백신접종을 통해 예방 한다.
② B형 간염과 C형 간염은 만성화 될 수 있고, 간경변증이나 간암 발생 전에 미리 전문치료를 받는다.
③ 식구 중에 만성 간염 환자가 있더라도, 감염을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혈액 등을 통해 감염 될 수 있는 면도기, 손톱깎기 등은 공유하지 않고, 가족들은 미리 백신접종을 한다.

A형간염이란?

해당 질환 항체 미보유자
총 2회 접종 (6~12개월 마다)

A형간염이란?

대부분의 경우 A형 간염 감염자의 대변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 등을 섭취하면서 경구를 통해 감염되며 주사기, 혈액제제 감염등 비경구적으로도 전파될 수 있습니다.
인구밀도가 높은 군인, 고아원, 탁아소에서 집단발생할 수 있습니다. A형 간염은 발열,식욕감퇴, 구역, 구토, 쇠약감, 복통, 설사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일주일 이내에 특징적인 황달이 발생하며 콜라색 소변, 전신 가려움증 등이 속합니다.

B형간염이란?

해당 질환 항체 미보유자
총 3회 접종 (접종 후 1개월, 6개월 후 접종)

B형간염이란?

공중 보건 위생관리 등이 중요합니다.
접종후 면역은 20년이상 지속되며, A형 간염 고위험군에는 유행지역 여행자 및 장기체류자, 주기적으로 A형 간염이 집단 발생하는 A형 간염 유행지역의 소아, 남성 동성연애자, 불법 약물 남용자, 만성 간질환 환자, 혈우병 환자

C형간염이란?

백신이 개발되어있지 않아,
C형간염은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C형간염이란?

C형 간염은 비경구적 감염으로 주사기를 공동 사용하거나, 수혈, 혈액투석, 성접촉, 모자간 수직감염 등으로 전파되나 40% 정도에서는 전파경로가 불분명한 상태입니다. C형 간염의 경우 만성화 경향이 B형간염보다 커서 만성간염, 간경화증, 간암으로 더 잘 이행됩니다. 급성 증상은 감기몸살, 권태감, 메스꺼움, 구역질, 식욕부진, 복부 불쾌감이 있으며 만성 증상은 만성피로감, 간부전이나 간경변의 합병증이 첫 증상으로 발현되기도 합니다.

SNS
Naver